구조체
구조체는 배열과는 다르게 다른 자료형의 변수들을 모아서 하나의 단위로 표현하는 자료형이다.
용도
연결리스트나 그래프에서 노드를 나타낼 때, 데이터와 포인터 부분이 존재한다. 구조체를 사용하면 데이터와 포인터 부분을 각각 구성하여 하나의 자료형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 이 때, 포인터는 해당 구조체의 포인터형이므로 이 구조체는 자체 참조 구조체가 된다.
C++
struct Node {
int value;
Node* pointer; // 자체 참조 구조체
};
int main() {
Node A; // 구조체 선언
A.value = 4;
Node* Ap = A.pointer; // . 연산자로 접근
int Avalue = A.value;
Ap = A;
Avalue = Ap->value; // 포인터로 접근할 때는 -> 연산자로 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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